글로벌경영학회지 편집 및 심사방침



2004. 7. 1 제  정

2006. 7. 13 부분수정

2008. 6. 21 부분개정

2016. 11. 26 부분개정

2020. 3. 1 부분개정

2020. 7. 1 부분개정

2020. 7. 15 부분개정



1. 글로벌경영학회지에 게재하는 투고논문의 내용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국·내외 경영학 분야의 제반 이론 및 기법에 관한 연구

  (2) 국·내외 기업 경영 사례에 관한 연구

  (3) 국·내외 경영학 분야의 기준 등의 정립에 관한 연구

  (4) 기타 글로벌경영학회지에 공헌도가 높다고 인정되는 연구


2. 투고논문은 다른 간행물에 발표하지 않은 저작이어야 하며,  「글로벌경영학회지 원고작성 지침」  및  「글로벌경영학회지 투고규정」에 따라 작성 및 제출된 투고논문만을 대상으로 심사한다.


3. 편집위원회는 접수된 논문에 대하여 3인의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심사를 의뢰하며, 심사위원은 다음에 제시하는 자격을 갖춘 자 중에서 선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최근 5년 이내 전국규모 학회지에 발표한 전공분야에 관한 논문이 2편 이상인 자

  (2) 최근 5년 이내 외국저명 학술지에 발표한 전공분야에 관한 논문이 1편 이상인 자

  (3) 최근 5년 이내에 국내외 저명학술지의 편집위원이었거나 현재 국내외 저명학술지의 편집위원인 자


4. 편집위원회로부터 논문심사를 위촉받은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에서 제시한 일자 이내에 심사를 종료하고 논문심사보고서를 작성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5. 심사위원은 다음의 평가항목에 따라 심사한다.

  (1) 연구주제의 창의성

  (2) 연구내용의 충실성

  (3) 내용전개의 명료성

  (4) 연구방법의 타당성

  (5) 연구결과의 기여도


6. 심사위원은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하고 다음 의견 중의 하나를 제시한다.

  ① 수정 없이 게재 : 투고논문을 그대로 게재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하며 자구수정 등 형식상의 문제에 있어서 편집위원장의 확인만으로 게재를 확정할 수 있는 경우를 포함한다.

  ② 수정 후 게재 : 게재가능성이 높으나 논문의 일부 내용에 문제가 있어서 수정·보완이 필요한 경우를 말한다.

  ③ 수정 후 재심사 : 연구의 내용이나 연구방법론에 중대한 오류가 발견되어 논문의 대폭수정 후 게재여부를 다시 검토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를 말한다.

  ④ 게재불가 : 논문의 내용에 심각한 문제가 있거나 글로벌경영학회지의 학문적 기준에 미흡하여 게재에 적합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한다.


7. 편집위원회는 1차 심사가 완료된 후 투고자에게 그 결과를 통지하여야 하고, 논문의 수정을 요청받은 투고자는 편집위원회가 지정하는 날까지 수정논문과 논문수정사항요약표(별표2)를 편집위원회에 다시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지정하는 날까지 논문을 수정·보완하여 제출하지 않을 경우 자신의 논문을 논문심사과정으로부터 철회한 것으로 간주한다.


8. 심사의 결과는 논문 또는 수정논문을 접수받은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투고자에게 통지되어야 하며, 투고자는 논문의 수정의 요청받은 기한 내에 수정논문과 논문수정사항요약표를 제출하여야 한다.


9. 편집위원회는 심사결과를 종합하여 <표 1>의 기준에 따라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표 1> 논문 게재 판정 기준

심사위원1 

심사위원2 

최종 판정 

무수정 게재 

무수정 게재 

무수정 게재 

무수정 게재 

수정후 게재 

수정후 게재 

무수정 게재 

수정후 재심 

심사위원3 심사 또는 편집위원회 결정 

무수정 게재 

게재불가 

심사위원3 심사 또는 편집위원회 결정 

수정후 게재 

수정후 게재 

수정후 게재 

수정후 게재 

수정후 재심 

심사위원3 심사 또는 편집위원회 결정 

수정후 게재 

게재불가 

심사위원3 심사 또는 편집위원회 결정 

수정후 재심 

수정후 재심 

수정후 재심 

수정후 재심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10. 논문의 게재순서는 게재확정일이 빠른 순서로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논문의 중요성과 특정 분야에의 편중 등을 고려하여 편집위원회에서 이를 조정할 수 있다.


11. 게재되는 논문의 저자는 주저자, 공동저자, 교신저자를 구분하여 기재한다.


12. 게재되는 논문은 접수(투고), 수정(심사), 게재확정 일자들을 정확히 기재한다.


13. 「글로벌경영학회지」 는 연 6회(2월 28일, 4월 30일, 6월 30일, 8월 31일, 10월 31일, 12월 31일) 발행한다.


14. 「글로벌경영학회지」 에 게재된 논문에 대한 권리, 이익 및 저작권에 대한 모든 권한 행사 등은 (사)글로벌경영학회에 귀속된다.